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어바웃 타임(2013) 크리스마스에 어울리는 시간여행 영화

by 빅스마일 2022. 11. 23.
반응형

출처 https://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70829#photoId=91744

 

1. 어바웃타임 줄거리 

주인공 팀(도널 글리슨)은 21살 생일에 아버지에게 놀라운 가족의 비밀을 듣게 됩니다. 가족 중 남자 구성원들은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것도 어두운 곳에 들어가서 주먹을 꽉 쥐고 과거에 대한 생각을 하면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는 놀라운 사실이었습니다. 그 능력을 활용해서 새로운 여자 친구도 만들고, 단란한 가정을 꾸려나갑니다. 아버지의 죽음 이후에도 시간여행의 능력을 활용해서 젊은 날의 아버지와 마지막 인사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평생 사용할 것만 같았던 시간 여행의 능력을 팀(도널 글리슨)은 더 이상 사용하지 않기로 합니다. 그 이유는 영화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생각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 영화는 시간 여행이 주는 장점과 함께 현재의 시간이 얼마나 소중한 가를 일깨워 주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ㅌ

 

2. 리차드커티스(Richard Curtis) 감독에 대하여 

리차드 커디스 감독은 우리에게 어바웃타임 영화뿐만 아니라, 브리짓 존스의 일기, 러브 액츄얼리, 노팅힐 등 영국을 배경으로 한 로맨스 영화의 대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1956년 뉴질랜드에서 태어났지만, 옥스퍼드를 졸업한 영국 국적의 영국 사람입니다. 원래 직업은 각본가이자 영화 제작자였다고 하는데, 영화감독으로의 능력도 출중하여 직접 영화감독의 역할도 수행했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그의 영화는 사랑스럽고, 따뜻하고, 기분이 좋아지는 영화들이였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영국을 배경으로 했지만, 흔히 영국 영화에서 나타나는 우울함 혹은 단조로움 같은 느낌은 거의 없습니다. 뉴질랜드의 sunshine이 그의 DNA 어딘가에는 아직도 남아있는 게 아닐까라고 생각합니다. 

 

 

3. 인상깊었던 장면  

인상 깊었던 장면 하나를 뽑으라면, 팀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팀이 다시 과거로 돌아가는 장면이 있습니다. 

팀이 아버지와 탁구를 치는 과거로 돌아갔는데, 팀의 표정이 (이미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안 좋은걸 보고, 아버지는 바로 어떤 상황인이 알아채게 됩니다. 그리고는 마지막으로 산책을 싶다고 합니다. 그다음 장면이 아버지와 팀이 산책을 나가는 장면인데, 그 장면에서 팀은 어린아이로, 늙은 아버지는 젊은 아버지 모습을 했었던 팀의 어린 시절의 과거로 돌아가게 됩니다. 아버지도 팀이 항상 곁에 있었던 그 시절이 가장 그립고, 죽기 전에 마지막으로 나누고 싶었던 추억이었던 것입니다. 

 

어렸을 때는 몰랐는데, 저도 점점 나이를 먹고 부모님이 늙어가는 모습을 보니 영화에서 팀과 팀의 아버지가 왜 마지막 모습을 어린 시절을 회상하며 보냈는지 마음 깊이 깨닫게 됩니다. 저도 가끔은 부모님이 젊고, 내 세상의 전부였던 시절이 그리워질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이 장면이 가장 인상 깊었던 것 같습니다. 

 

이 영화 얘기를 친구랑 한 적이 있는데, 그 친구는 저와 전혀 다른 장면을 가장 인상깊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 장면은 바로팀과 메리가 블라인드 레스토랑을 나와서 처음으로 대화하는 장면이었습니다. 어두운 상황에서 서로를 궁금해하다가, 처음 만나는 장면에서 무한한 설렘을 느꼈다고 하더라고요. 정말 같은 영화를 봐도 사람마다 인상 깊은 장면이 달라서, 이런 걸 비교해보면서 보는 재미도 있는, 매우 풍성한 장면과 스토리를 가진 영화였습니다. 

 

4. 총평  

많은 사람들이 왜 인생 영화 중의 하나로 뽑는지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화면 구성, 주인공 캐스팅, 스토리라인 모두 군더더기 없이 깔끔했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을 다루는 영화들은 많지만, 그 중에서 사람들이 이 영화를 좋아하는 이유는 이 영화의 결론 때문인 것 같습니다. 주인공이 결혼하는 씬에서 비가 오지만 그럼에도 두 주인공은 어느 순간보다 행복해합니다. 다. 팀의 능력을 활용해서, 비가 오지 않는 날로 결혼식 날짜를 변경할 수 도 있었지만, 팀은 비 오는 날을 선택합니다. 왜냐하면 비가 오더라도, 둘의 결혼이 행복하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고 그 둘은 그 순간을 진정으로 소중하게 생각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평범한 우리는 시간을 거스를 수 없고, 그 안에서 하루하루의 행복을 찾는 것, 순간의 소중함을 인지하는 것이 삶을 행복하게 사는 방법이라고 이 영화는 얘기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도 오늘 하루에서 진정한 행복을 찾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